고객이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제품 판매 및 서비스 제공에 대해 문제가 생겼을 경우 소통을 할 수 있는 창구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은 전화나 채팅 상담으로 해결하는데 상담에 대한 기록을 남기고 해결 여부에 대한 내용 등을 입력할 수 있는 CRM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CRM 프로그램은 흔히 고객관리 프로그램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 프로그램은 구축이 아닌 이상 특정 업종에 맞춰 제작되는 경우가 많아 맞지 않거나 도입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톡비즈에서는 업종별, 기업별로 맞춤 사용할 수 있어요 :)
업종별로 사용하는 고객 관리 & 상담 관리 프로그램
👉 학원(교육)
- 교육 과정 및 수업 커리큘럼을 확인 후 등록 여부를 결정하므로 학원에 방문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때 CRM 내에 날짜형 항목을 생성 후 방문 날짜를 등록하세요. 매일 검색으로 오늘 방문 고객이 누구인지, 몇 시인지 확인 가능해요.
- 선택형 항목에 수업명을 등록해서 고객들이 상담을 받은 수업명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월별로 어떤 수업에 대한 상담을 많이 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 쇼핑몰
- 판매 제품이 여러가지일 경우 선택형 항목에서 제품명을 등록하면 상담 중에 빠르게 선택 가능해요. 만약 판매하던 제품이 단종 됐다면? 항목 내에서 제품명을 지울 수 있습니다.
- 고객이 교환이나 환불했을 때 사유가 너무 다양하다면 텍스트형 항목을 직접 만들어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유통업
- 거래처, 고객이 있다면 선택형 항목으로 그룹을 분류해서 어디서 전화가 왔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 거래처, 고객 전화 담당이 정해져 있다면 직통 번호가 아니더라도 IVR을 통해 담당자에게만 전화가 갈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ARS 음성 안내를 통해 단순 문의를 줄이고 문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는 IVR과 CRM을 연동 시 업무를 더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상기 내용의 유통업 활용 방법의 담당자에게만 전화가 갈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응용하면 돼요.
🔸 담당자 연결
1. 담당자 명이 CRM에 등록되어 있는 경우 → 담당자에게 연결
2. 담당자 명이 CRM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경우 → 신규 문의 담당자 연결 → 담당자 지정 후 재 통화 시 1번과 동일
🔸 블랙리스트 & VIP 관리
1. CRM 항목 내에 블랙리스트로 등록 되어 있는 경우 → ARS 음성 안내 이후 통화 종료(ex 상담이 지연되고 있으니 다시 걸어주십시오.)
2. CRM 항목 내에 VIP로 등록 되어 있는 경우 → VIP 고객 담당자 전화 연결
🔸 병원 차트 프로그램과 연동(API 연동)
1. 차트 프로그램에 등록된 고객 → 병원 인포 연결 → 고객 정보 확인
2. 차트 프로그램에 등록되지 않은 고객 → 병원 콜센터로 연결 → 고객정보 & 상담 내용 신규 등록
IVR과 연동하면 단순히 고객 정보 & 상담 관리 프로그램이 아닌 특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 업종에 맞는 전문 프로그램이 아닌 직접 커스텀하고 시나리오 설정으로 업무 효율을 높여보세요 !! :D
어떤 서비스를 도입해야 할 지 모르겠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시고 영업 사원에게 상담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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