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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케이션 도입 고민 줄여주는 기업 업무환경 개선, 아톡비즈 솔루션

by 아톡비즈 2024. 8. 19.

 

* 워케이션이란?
* 워케이션, 왜 도입해야 할까?

* 워케이션 도입 성공기업 사례
* 워케이션 도입을 위한 기업 업무환경 개선

 

워케이션이란?

워케이션 뜻은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휴가지에서 일을 병행하는 근무형태 입니다.

일의 효율과 삶의 활력을 함께 누릴 수 있어 뉴노멀 시대 새로운 근무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평소 사무실 환경의 답답함에서 벗어나 새로운 환경에서 업무를 진행하는 점이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오래 지속 되었던 재택근무와 유사해 보일 수 있지만 워케이션은 업무와 휴가를 매끄럽게 통합하여 업무와 생활의 균형을 조율 할 수 있으며, 연인, 친구, 친지들과 함께 일상을 즐기며 전문성을 유지한채로 업무에 임할 수 있는 부분에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제주도의 호텔에서 낮에는 일을 하고 퇴근 후에는 호텔 수영장이나 인근 관광지, 맛집을 찾아다니며 휴식을 즐길 수 있으며 이에 지자체 및 관련 기업들이 직장인 유치에 나서고 있습니다.

 

호텔은 '일일 오피스 패키지', '워케이션용 장기 숙방 상품' 등을 출시하며 강원도관광재단은 인터파크와 함께 '산으로 출근, 바다로 퇴근'이라는 워케이션 상품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일본에서 시작 된 워케이션

워케이션은 일본에서 시작됐으며, 국내에서도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재택근무와 함께 발전되었습니다.

야노경제연구소는 일본의 워케이션 시장 규모가 20년도 699억엔에서 25년 3,622억엔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일본 국토교통성 조사에서도 응답자의 37%가 워케이션을 해보고 싶다고 답변했습니다.

일본의 워케이션 시장규모 전망 [출처 : 코트라, 야노경제연구소]

 

워케이션, 왜 도입해야 할까?

워케이션은 업무는 업무대로 진행하면서, 직원들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동시에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인사 관리 정책으로 특히, 워라밸을 중요시하는 MZ세대일수록 회사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며 일상적인 환경에서 벗어나 원하는 환경에서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직원들의 만족도 또한 높습니다.

 

또, 워케이션은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조직 문화를 개선하는 기회가 될 수 있으며, 워케이션 도입으로 회사 정체성을 살려 특색있게 운영하여 기업 경쟁력 강화와 조직 문화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기업별로 업무에 맞는 환경 조성과 원활한 워케이션 도입을 위한 목표, 규정, 기준 등을 신중히 검토 후 운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워케이션 도입 성공기업 사례

대표 기업 TOP 3

네이버

원격근무와 재택근무를 가장 왕성하게 활용하는 네이버 역시 워케이션을 도입했습니다. 일본 도쿄, 강원도 춘천 등 국내와 해외 거점 도시에서 워케이션을 시행하며 매주 직원 10명을 추첨해 최대 4박 5일 동안 워케이션을 진행합니다.

▶ 자세히 보기

 

한화생명

국내 대기업 중 워케이션 도입 성공 사례로 손꼽히는 한화생명 입니다. 한화생명 역시 코로나의 영향으로 재택근무와 유연근무를 도입했으며, 이후 한화생명은 강원도 양양에 위치한 브리드 호텔에서 실시하는 '리모트 워크플레이스'제도를 선보였고, 성공적으로 워케이션을 도입했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화리조트인 호텔에서 워케이션 관련 상품까지 출시했습니다.

▶ 자세히 보기

 

CJ ENM

CJ ENM역시 제주도에서 '한달살이'를 할 수 있는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2021년 10월 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선발된 직원에게는 숙박비와 교통비를 최대 200만 원 지원해주고, 한 달 동안 제주도에서 워케이션을 진행합니다.

▶ 자세히 보기 / 후기 인터뷰

 

✔ 이외 다양한 기업

롯데멤버스 : 1주일 동안 제주도 롯데호텔에서 진행되며, 조식 포함 숙박비를 전부 지원

야놀자 : 강원도 평창에서 1주일 동안 지역 내 호텔, 식사, 법인차량 비용을 모두 지원 

토스 : 경남 남해군에 워케이션을 위한 공간을 마련했으며, 2주간 진행 / 1층은 업무공간, 2층은 10인 숙소

 

워케이션 도입을 위한 기업 업무환경 개선

현재 대부분의 워케이션 관련 협업툴은 원격근무, 화상회의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업무 특성상 원격근무가 불가하거나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고객센터나 고객관리 등의 업무는 워케이션 도입에 한발짝 물러 서 있는 상황입니다.

 

워케이션을 도입하기 위해선 적합한 업무환경으로 개선하고 불필요한 업무요소와 노동력을 줄여 생산성을 높인 후 워케이션 도입 및 기업 목표에 맞게 운영이 되어야 합니다. 기업별로 업무환경이 다양하지만 그 중 가장 기본적인 전화업무와 고객과 직접 소통을 진행하는 고객센터, 콜센터 등 상담원과 관련된 업무환경을 또한 개선하여 원활한 워케이션 제도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노출 없는 개인 스마트폰 회사전화

아톡비즈 오피스 서비스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PC, 모바일, 태블릿, 노트북 등 웹과 앱으로 회사전화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치의 제약이 없기때문에 재택근무, 해외출장 등 외부활동이 많은 경우에는 모바일로도 개인정보 노출없이 회사 전화번호를 사용하여 전화와 문자를 주고받을 수 있으며, 기본적인 사내 채팅, 사내 게시판, 조직도 등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워케이션 업무의 장소가 국내, 해외 어디든 인터넷만 있다면 회사전화기능을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OFFICE 서비스 기능 및 가격

 

매일 반복되는 단순문의는 직원 연결없이 ARS 자동음성,문자 안내

아톡비즈 ARS 서비스는 단순 음성안내부터 복잡한 N단계 대화 시나리오 및 고객과 특정 DB를 활용하여 고객과 소통하여 응대하는 솔루션으로 일반기업, 콜센터, 공공기관 등 다양한 업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문자 발송으로 추가안내사항이나 채팅상담 URL, 특정 페이지로 유도가 가능합니다.

문의별 안내 시간별 안내 요일별 안내 기타 안내
▪ 부서별 안내
예약 문의
주차/위치 문의
A/S 문의 , 교환/반품 문의
 업무시간
업무 외 시간
 점심시간

 평일
주말, 공휴일
자체 공휴일

산업안전 보건법 안내
통화내용 자동 녹음 안내
명절, 연말연시 안내

▶ 자세히 알아보기

 

또한 CRM연동 및 특정 DB를 활용하여 고객정보에 맞게 이름, 내용 등을 변경하면서(치환) 안내를 할 수 있으며 부서별, 담당자별 전화 수신 방법을 설정하여 전화가 고르게 분배되도록 설정하거나 순환, 순차, 동시착신 및 다양한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워케이션을 진행 중 반복되는 기본안내 전화업무나 꼭 연결이 필요하지 않은 문의전화는 ARS 서비스로 대체가 가능하여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업무별 고객정보, 상담내용 작성항목 커스텀으로 고객관리 최적화

아톡비즈 CRM 서비스는 정형화된 기성 프로그램이 아닌 클라우드형 커스텀으로 기업 맞춤 항목을 커스텀하여

보다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며 사용중 작성항목이 추가 되어도 제공되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필요한 항목을 추가하여 고객정보와 상담이력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ARS 서비스와의 연동으로 등록된 고객정보 DB를 확인 후 자동음성안내 및 여러 형태의 고객안내가 가능하기 때문에 상담원 연결 없이도 고객정보와 관련되 문의항목을 원활 히 안내할 수 있습니다.

▶ CRM 서비스 기능 및 가격

 

■ 워케이션에 참여하여 업무를 보더라도 아톡비즈 오피스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며 CRM(전화연동)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고객관리 업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자, 카카오 채널톡, 네이버 톡톡, 인스타, 페이스북 채팅상담을 한곳에서

여러 채팅창을 열어두고 상담을 진행중이신가요? 흩어져있는 다양한 플랫폼의 채팅창을 한곳에서 한번에 실시간 응대와 공유가 가능하여 훨신 빠르고 원활한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ARS 메시지 기능으로 발송 된 문자안내로 사전확인이 필요한 내용을 문자로 회신받아서 통화없이 채팅으로 고객상담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원활한 채팅상담으로 업무 효율과 생산성이 향상되어 재택근무, 워케이션과 같은 업무환경에도 막힘없이 채팅상담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기타 부가서비스 활용

대표번호 그룹 여러개의 대표번호를 사용해도 고객이 어떤 번호로 어떤문의 전화가 왔는지 확인하고 응대 가능
패턴발신 여러개의 대표번호를 사용할 때 원하는 번호를 선택하여 고객과 연락할 수 있습니다.
녹취 및 콜백 전수녹취로 고객분쟁 해소 및 콜백으로 미스콜 방지

 

기업별 1:1 맞춤 컨설팅으로 업무의 효율과 생산성을 높여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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