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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정보

마케터가 참고할만한 연말연시 마케팅 성공사례 3가지 공유해요!

by 아톡비즈 2024. 12. 4.

 

마케터들이 가장 바쁜 시기! 바로 연말연시죠? 😆

수험생 이벤트, 크리스마스, 새해 신년, 설 명절 등 다양한 마케팅을 기획하여 2024년의 마지막 매출 스퍼트를 올리고, 2025년 새해를 성공적으로 시작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오늘, 마케터 분들이 참고할만한 3가지의 연말 마케팅 성공사례와, 우리 기업에 실제로 적용해 보기 좋은 마케팅 방법을 공유해보려고 해요!

 

참고해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

 

 

🎄 연말연시 마케팅 성공 사례 3가지

 

 

⬛공간, 프로젝션 맵핑 _ 신세계 백화점

출처: 신세계백화점 (2021년, 2024년 미디어파사드)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연말연시 마케팅 사례는, 이제는 크리스마스의 상징이 된 신세계 백화점 본점의 미디어 파사드 에요!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신세계 백화점의 크리스마스 미디어 파사드는 수많은 인파를 불러 모으는 명소가 될 정도로 성공한 마케팅 사례로, 2024년에는 '프로젝션 맵핑(미디어 맵핑)'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를 선보인다고 해요.

 

프로젝션 맵핑(미디어맵핑)이란, 흔히 알고 있는 '빔 프로젝터'의 원리로, 빔을 이용해 건물 외벽이나 바닥 등 공간을 빛으로 색칠하는 것인데요.

 

출처: 롯데월드 / 출처: 조선일보 기사 사진(양지한양 아파트)

 

신세계 백화점 외에도 롯데월드와 같은 기업, 공공기관이나 지자체 등에서도 프로젝션 맵핑(미디어 맵핑)을 활용한 연말 공간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어요.

건물 외벽이나 바닥을 활용해 작은 규모로도 프로젝션 맵핑을 활용한 마케팅이 가능해서 기업이나 지자체에서 포토존, 공익 목적으로도 많이 활용 중인 방법이죠.

 

단점은 아무래도 공간제약이 있다는 점이에요. 요즘 많이 사용하는 바닥 빔 광고는 공익 목적 외에 도보나 도로 사용 시 불법이라 마케팅에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요.

 

그래도 건물 외벽이나 건물 내에 활용 가능한 공간이 있는 경우 연말연시 포토존이나 마케팅을 간단하면서 눈길을 끌게 구성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연말연시 마케팅 방법으로 활용해 볼 수 있겠죠?

 

 

 

⬛트렌드, 시즈널 굿즈 _ 다이소 / 스타벅스 

출처: 스타벅스 / 출처: 어성다이소

 

시즈널 굿즈 또한 연말연시 마케팅 하면 떠오르는 것 중 하나에요.

스타벅스와 다이소는 트렌디한 시즈널 굿즈를 선보이기로 유명한 브랜드죠. 이번 2024년 연말의 시즈널 굿즈로는 두 브랜드를 비롯한 다양한 브랜드에서 '어드밴트 캘린더'를 내놓고 있는데요.

 

어드벤트 캘린더란, 19세기 독일에서 시작된 문화로 12월 첫 번째 날부터 크리스마스, 혹은 새해까지 날짜에 맞춰 작은 상자를 열 수 있도록 만들어졌어요.

 

크리스마스, 신년을 기다리는 설렘을 어드벤트 캘린더 느껴볼 수 있어 MZ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죠. 어드벤트 캘린더와 같이 트렌디한 브랜드 이미지와 자사제품을 선보일 수 있는 시즈널 굿즈 마케팅으로 연말연시 마케팅을 해볼 수 있겠어요.

 

 

⬛이색 감성, ARS이벤트 _ 문학동네 / 컨디션

 

출처: 컨디션 인스타그램

 

 

마지막 연말연시 마케팅 성공 사례는 ARS이벤트를 활용한 마케팅입니다.

 

ARS이벤트는 이벤트 번호로 전화를 걸면 설정 된 음성이 나오고, 링크 등을 전송하거나 번호를 수집하여 2차 이벤트에 응모하도록 하는 등의 형태로 이뤄지는 마케팅 방법이에요.

 

원래는 아이돌 컴백 이벤트나 영화, 드라마 홍보 등 엔터사에서 주로 활용해 온 이벤트 마케팅인데요. 전화를 걸면 좋아하는 연예인이 전화로 컴백을 안내하거나 홍보를 하는 식이죠.

 

요즘은 엔터테인먼트 쪽 외에도 다양한 곳에서 이색 마케팅으로 ARS이벤트를 하고 있어요. 숙취해소제 브랜드인 '컨디션'의 경우 올해 연말을 겨냥해 전속 모델인 '해원'과의 통화와 경품 응모까지 하며 벌써부터 높은 마케팅 효과를 보고 있다고 해요. 

 

 

 

 

연말연시는 아니지만 얼마 전에 크게 성공한 '문학동네 인생 시 찾기'도 ARS이벤트로 마케팅 성과를 본 사례예요.

 

문학동네는 출판 행사장에서 빨간 전화 부스에서 전화를 걸면 114편의 시 중 나의 인생시를 랜덤으로 들려주는 출판사 마케팅을 진행했어요. 행사 후 반응이 좋아 전화 부스 없이 이벤트 번호만 운영하였는데요. MZ감성 저격에 제대로 성공해 무려 29만 콜이 넘는 전화가 걸려왔다고 해요.

 

ARS이벤트는 앞서 알려드린 두 가지의 마케팅과 달리 큰 규모의 공간이나 물건 제작도 필요 없이 간단한 번호 세팅 만으로 이색 감성 마케팅을 해볼 수 있어 마케터 분들께 추천드려요.

 

 

🎄ARS이벤트 세팅하는 법

 

말씀드린 3가지 연말연시 마케팅 성공사례 중 ARS이벤트는 저희 아톡비즈에서 세팅이 가능해요.

 

맞아요. 저희 아톡비즈 홍보예요!😆

그런데 진심으로 마케터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서비스라 이렇게 소개해드려요.

 

마케터입장에서는 들어가는 마케팅 비용 대비 효과가 무척 중요하잖아요. ARS이벤트는 그런 면에서 비용대비 효과가 확실하기 때문에 연말연시 이색 마케팅 고민 중이시라면 한 번쯤 고려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위와 같은 구성으로 ARS이벤트를 세팅할 수도 있고 원하는 대로 시나리오를 구성하거나 변경할 수 있어요.

ARS이벤트는 자동음성으로 단순한 멘트를 들려주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번호를 수집하거나 문자 링크를 전송할 수 있어 다른 이벤트에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2차 홍보 효과까지 누릴 수 있죠.

 

무엇보다 스마트폰, 핸드폰만 있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어 고객 접근성이 좋고 참여율도 굉장히 높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래서 아톡비즈 ARS이벤트를 해보신 기업이나 마케팅 대행사분들은 재협업을 하게 되는 경우가 대다수예요! 👍 

 

여러 업종에 맞춰서 세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업종의 마케터분들 모두에게 추천드려요.

 


 

 

오늘 마케터들이 참고한만한 연말연시 마케팅 성공사례 3가지를 말씀드렸어요!

그중 아톡비즈 ARS이벤트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거나 도입비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안내받으실 경우 무료 컨설팅이 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모든 마케터분들 파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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