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여러 개 브랜드, 프랜차이즈 관리! 제대로 하기 위한 핵심 3가지

by 아톡비즈 2024. 12. 10.

 

 

여러 개의 브랜드나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기업에서는 효율적인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본사와 그 밑에 브랜드나 지점, 직영점이 존재하므로 본사는 전체적인 브랜드의 방향을 잡고 운영해야 하며, 브랜드와 프랜차이즈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각 브랜드와 지점은 독립성을 유지하면서도 소비자에게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죠.

 

이를 위해서는 본사의 역할이 중요하게 작용하며, 본사는 매출 현황부터 HR관리, 노무관리, 내부 소통, 점검, 교육 등 많은 일들을 수행해야 합니다.

 

오늘은 본사의 수 많은 일 중 여러개의 브랜드와 프랜차이즈를 제대로 관리하기 위한 핵심 3가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길지 않으니 3분만 투자해보시고 인사이트를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

 

 

 

⬛브랜드 정체성 유지하기

 

브랜드의 정체성을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은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특히 프랜차이즈의 경우 어느 지점을 방문하더라도 고객이 똑같은 퀄리티의 서비스를 제공받아야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본사의 관리가 이뤄져야 합니다.

 

◾ 가이드라인 작성 및 배포 : 가이드라인을 배포하여 브랜드 로고 사용, 고객응대 방식 등에 대해 명확한 기준을 확립한다.가이드라인이 구체적인수록 브랜드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 본사의 주기적인 점검 : 본사의 현장 점검 및 이를 기반으로 한 직원 교육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다.

 

 

 

⬛체계적으로 재고 및 데이터 관리하기

 

재고 관리와 데이터 관리는 브랜드와 프랜차이즈를 관리하는 핵심 중 하나입니다.

지점이나 브랜드가 많아질수록 재고나 데이터를 관리하기 까다로워지는데요. 아래와 같이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하거나 매출이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 재고 및 데이터 통합 관리 : 중앙화 된 시스템을 통해 재고나 매출 데이터를 확인하여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데이터 기반 분석 및 적용: 분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 전략을 세운다. (* ex. 매출 높은 프랜차이즈는 신제품이나 인기제품 비치 / 매출이 낮은 지점은 마케팅 방안 강화)  

 

 

 

⬛본사, 지점, 고객 간 소통 관리하기

 

가장 중요한 부분은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여러 개의 브랜드, 프랜차이즈를 관리 할 때는 즉각적인 소통이 이뤄지지 않으면 여러 문제가 발생하며 앞서 말씀드린 두 가지 사항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기반이 되지 않는 다면 불가능합니다.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은 아톡비즈 솔루션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관리가 가능합니다.

 

 

여러 개의 브랜드나 프랜차이즈가 있으면 브랜드 별 대표번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대표번호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뤄지지 않으면 고객이나 지점과 본사간 소통이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여러 개의 대표번호를 한 곳으로 모아 원하는 대표번호를 선택하여 발신할 수 있는 패턴발신,

어떤 대표번호로 유입된 통화인지 경로를 확인 후 한 전화기로 응대가 가능한 대표번호 그룹 등의 부가서비스로 여러 개의 대표번호 관리가 가능합니다.

 

브랜드, 프랜차이즈 지점 별 직통 연결을 원하는 경우 아톡비즈 ARS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자동음성안내를 통해 통화를 따로 돌려주거나 전화번호를 남겨 전달하는 번거로움 없이 바로 연결이 가능하여 업무 혼선이 줄어듭니다. 또한 단순안내, 반복안내는 상담원 연결 없이 ARS선에서 해결할 수 있어 고객 소통 관리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고객이나 거래처를 관리 할 때에는 아톡비즈 CRM을 사용하면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아톡비즈CRM은 관리자 페이지를 통해 각 지역에서 등록한 DB들을 본사에서 통합적으로 조회가 가능하며, 각 브랜드나 프랜차이즈마다 등록 건수나 기간 등을 조회하고 통계 내어 고객 수, 매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브랜드나 프랜차이즈 같의 정보 공유는 되지 않도록 설정이 가능하며, 고객 관리 항목도 원하는 대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서 브랜드와 프랜차이즈 마다 특성이 다를 경우에도 체계적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브랜드, 프랜차이즈 관리를 체대로 하기 위한 핵심 3가지를 알아보고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관리를 아톡비즈 솔루션을 통해 손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오늘 말씀드린 솔루션 외에도 다른 통신 서비스, 부가서비스를 결합하면 우리 기업에 맞는 맞춤 솔루션 구성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무료 컨설팅 링크를 통해 불편한점이나 궁금한 점을 말씀해주시면 무료로 컨설팅을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무료 컨설팅 받기 (Click!)

📞전화/문자 상담 1877 - 8280

 

사업자 정보 표시
(주)굿텔레콤 | 주웅대 |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 288 대륭포스트타워1차 1306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47109 | TEL : 02-1877-8280 | Mail : atalkbiz@goodtelecom.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08-서울구로-0919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