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수업 수강률이 증가하는 시대, 상담 과정이 중요한 이유
요즘 여러 학원을 알아보다 보면 예전과 달리 온라인(비대면)으로만 강의를 하는 곳이 많은데, 교육 방식을 살펴보면 강의를 실시간으로 진행하는 곳도 있고 미리 녹화를 하여 질문은 따로 받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곳도 있습니다.
예전에도 온라인 강의는 종종 볼 수 있었지만 최근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이유로는 코로나를 시작으로 직장인들이 학원에 직접 출석하기가 어렵다는 이유가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이러한 불편함을 감수하면서 자기 개발을 위해 출석을 하는 직장인이 많았지만 온라인 강의가 한 번 진행 된 이후로는 오프라인, 온라인 선택권이 있다 하더라도 바쁜 현대인들은 온라인을 더 선호하게 될 수밖에 없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직접 방문을 할 때는 원하는 시간대에 방문 예약 시간을 잡고 여러가지 커리큘럼을 확인하고 들으며 상담을 받아볼 수 있었는데, 비대면 교육이 증가하는 현재는 상담도 방문이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담 과정도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상담 과정은 왜 중요할까요?
■ 비대면 교육(온라인 수업)의 상담 과정이 중요한 이유
1. 실시간이 아닌 온라인 수업은 일방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학습자가 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부분도 예비 학습자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교육 과정에 대한 상담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음.
2. 단순히 원하는 수업이나 레벨에 따른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것만 어필하기 보다도 '온라인이라도' 정기적인 상담을 통해 학습자에게 동기 부여를 해주고 학습 목표를 설정해 줄 수 있음을 안내하여 개별 관리가 됨을 어필
3. 질의응답이 대면으로 불가능 하기 때문에 어떤한 과정으로 진행이 되고 맞춤형으로 피드백을 줄 수 있는지 상담 과정에서 안내 필요
=> 온라인 수업으로 인해 불편할 수 있는 부분을 학원측에서 어떻게 해소해주고 진행되는지에 대해 상세한 안내 필수!
위 내용처럼 상담 과정이 중요하다면 상담이 들어오기까지의 과정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전화 상담을 위주로 하는 교육 업체의 업무 환경 구성 방법
지금까지 전화가 걸려오는 대로 상담을 진행했다면 상담원이 모두 통화중일 때 예비 수강생들을 놓칠 수 있으니 다른 방법으로 업무 환경을 구성해보세요.
*아래는 단순 예시로 업무 환경에 맞춰 구성할 수 있습니다.
1. B2C, B2B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곳
- 고객이 전화를 걸었을 때 B2C인지 B2B인지 선택할 수 있게 구성(ARS)
- B2C 선택 시 채팅상담 또는 상담원 연결 선택(ARS+채팅상담+전화)
- B2B 선택 시 회사명, 인원 수, 희망 교육 등을 작성할 수 있는 양식을 문자 발송하여 답변 확인 후 상담 진행(ARS+문자)
2. 마케팅을 통해 수강생을 모집하는 학원
- 현재 수강생의 정보를 등록하여 전화가 들어왔을 때 신규 유입인지, 기존 수강생인지 확인 후 상담 진행(CRM)
- 마케팅용 대표번호로 들어온 신규 유입 건을 추후 확인하여 마케팅 방법 변경하여 수강생 모집 강화(대표번호+통계)
- 신규 전화 한 건당 상담 시간이 길어 부재중 전화가 많이 발생할 경우, 전화가 연결되지 못한 고객에게 다시 전화를 걸겠다는 안내 후 콜백 - 현재 수강생인 경우 정보 표기(콜백+(CRM)
* 상담이 종료 된 뒤에는 추후 예비 수강생에게 강의 시작 날짜에 맞춰 예약 문자 및 알림톡을 발송해보세요!
바쁜 현대 속에서도 자기 개발에 집중하는 직장인도 많아지고 본인의 루틴에 맞춰 온라인 수강을 하는 학생들도 증가하고 있는만큼 교육 업체의 경쟁도 치열할 것으로 보이는데, 상담이 들어오기 전부터 상담 과정까지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업무 환경을이전과 다르게 구성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비 수강생을 놓치는 게 아깝다면? 아톡비즈에서 무료 컨설팅을 받아보세요.
아래 온라인 문의 신청하기를 통해 담당 영업 사원에게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1877 - 8280
✉atalkbiz@goodteleco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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