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율과 불안한 경제에도 해외여행의 수요는 점점 더 늘고 있습니다. 여행사들은 검색광고, SNS, 유튜브, 블로그 체험단, 문자/전화 마케팅까지... 다양한 방식의 마케팅으로 고객에게 다가가고 있죠.
하지만 많은 여행사들이 마케팅을 하며 이런 고민을 해요.
광고는 돌렸는데, 예약이 왜 안 들어올까요?
어떤 광고가 효과가 있었는지 모르겠어요.ㅜㅜ
마케팅은 했는데, 정확한 유입 경로나 성과를 측정하지 못한다면 그건 결국 감에 의존한 도박과 다름이 없어요.
그래서 오늘, 여행사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와 더불어 마케팅 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실제 예시를 통해 소개해드릴게요.
🛫왜 여행사 마케팅을 해야 할까요?
요즘 여행 소비자들은 '검색' 과 '비교'에 능해요. 이전처럼 단순하게 전화나 전단지 하나로 예약하지 않고 가격, 일정, 후기를 꼼꼼히 따진 후 예약을 결정해요.
즉, 정보를 먼저 제공하는 것이 고객의 선택을 받게 되는 시대인 거죠.
예전 여행사 고객 | 요즘 여행사 고객 |
전화 문의 중심 여행사 방문 후 상담 가격 위주 선택 |
SNS/블로그/인터넷 검색을 통한 사전정보 탐색 온라인 채널에서 실시간 상담 가격만큼 후기를 중요하게 반영 |
🛫마케팅 만으로 부족한 이유?
많은 여행사들이 여행사 마케팅의 중요성을 알고 광고를 하지만, 고객이 어디서 유입됐는지, 어떤 채널을 통해 예약 문의를 주었는지 전혀 모른 체 여행사 마케팅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이런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가 생기게 돼요.
광고 효율 분석을 못함 ➡ 어떤 광고 채널이 효과가 있는지 파악할 수 없어 광고비만 낭비 |
유입 고객 관리 불가 ➡ 동일 고객에게 반복적으로 연락을 하거나 미스콜(부재중) 발생 시 대처 불가 |
상담 이력 파악 미흡 ➡ 누가 언제 어떤 문의를 했는지 파악이 어려우며 직원 간 공유 불가 |
🛫무엇이 필요할까?
여행사 마케팅에 돈을 쏟아도 효과가 없다면, CRM기반 마케팅 분석이 필요해요. 고객이 어떤 경로로 유입이 되었는지, 그 후 어떻게 전환되었는지를 추적할 수 있어야 하죠.
이걸 한 번에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아톡비즈 솔루션이에요.
1️⃣여러 마케팅 번호를 한 번에 관리 가능 (CRM, 패턴발신, 대표번호 그룹)
2️⃣유입 경로 통계 확인 (CRM 통계)
3️⃣고객 정보 & 상담내역 통합 관리 (CRM)
4️⃣미스콜(부재중) 관리 가능 (콜백, ARS)
🛫여행사 마케팅, 아톡비즈 활용 사례
CRM과 ARS등 아톡비즈 솔루션을 사용해 다양한 광고 채널의 효과를 측정한 A여행사의 예시입니다.
이 A여행사에서는 블로그,카페 광고와 페이스북, 유튜브 광고를 동시에 운영했는데요.
각 매체별로 번호를 부여해서 CRM으로 파악하고 통계를 내는 방식을 사용한 결과 유튜브를 통한 유입이 전체 문의의 52%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어요.
이후 예산을 유튜브 쪽에 집중하면서 광고 효율을 2배 가까이 올릴 수 있게 되었어요.
유입된 고객의 정보나 상담 이력도 CRM으로 바로 저장해서 관리할 수 있고 직원 간 공유도 쉽기 때문에 상담 업무 효율도 높아졌다고 해요.
CRM 활용 안할 시 | 아톡비즈 CRM 활용 시 | |
유입경로 파악 | X (어려움) | O (번호, 팝업을 통해 파악) |
고객관리 | △ (엑셀 / 수기로 관리) | O (CRM에서 쉽게 관리) |
상담 연결 | X (기록 단절) | O (이전 상담 이력/고객정보 팝업) |
마케팅 성과 분석 | X (불가능) | O (통계 확인 가능) |
여행사 마케팅은 필수에요. 그러나 데이터 없이 감으로 하는 마케팅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어요.
광고비는 쏟았는데 효과가 없고, 데이터 분석도 어렵다면 지금 바로 아톡비즈 CRM으로 마케팅 효율을 높여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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