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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정보

마케터를 위한 개인화 마케팅 성공 사례 BEST3!

by 아톡비즈 2025. 2. 24.

 

 

이제 마케팅에서 '개인화'는 필수 요소로 자리잡고 있어요. 고객들은 단순히 특정 그룹에 속한 소비자 집단이 아니라 '나'만을 위한 맞춤형 경험을 원하고 있죠. 그래서 기업들은 고객 개개인의 관심사와 행동을 분석해 최적의 콘텐츠나 제품을 추천하는 개인화 마케팅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어요.

 

오늘은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개인화 마케팅 사례 3가지를 소개할게요!

 


 

💡쿠팡, 연관 상품 추천기능

쿠팡에서 특정 제품을 검색한 후, 비슷한 제품이 계속 추천되는 경험을 해본 적 있으신가요?

이것이 바로 AI기반의 개인 맞춤형 시스템이에요.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필요한 상품을 예측하고 추천해주는 방식으로, 쿠팡은 개인화에서 한 단계 더 발전시킨 초개인화 마케팅을 실현하고 있어요.

 

🔎포인트

✅고객의 검색 기록, 장바구니, 클릭 이력 등을 분석하여 맞춤 추천
✅계절, 시간대, 트렌드 등을 반영한 정교한 추천 시스템
✅"이걸 검색했다면, 이런 것도 필요하지 않을까?"라는 예측 기반 추천

 

예를 들어, '캠핑 의자'를 검색하면 텐트, 랜턴, 휴대용 버너까지 연관 상품이 자연스럽게 추천되죠. 고객이 다음에 무엇을 필요로 할지 예측하는 것이 핵심이에요.

 

 

💡나이키, 커스터마이징

 

나이키는 고객 개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맞춤형 제품을 제공하는 전략을 활용하고 있어요. 'Nike By You'서비스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색상, 디자인, 문구 등을 선택하여 자신만의 특별한 신발을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어요. 개성을 중시하는 요즘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죠.

 

🔎포인트

✅색상, 소재, 디자인 등을 선택해 '나만의 신발' 커스터마이징
✅고객의 운동 습관, 발 형태 등을 분석해 최적의 제품 추천
✅제품과 관련된 스타일링 팁까지 제공하여 고객 경험 강화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고객의 '내가 직접 만든 특별한 제품'을 소유하는 느낌을 받게 되죠. 하지만 사실은 나이키가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경험을 설계한 전략적 마케팅 이죠.

 

 

💡문학동네, 나만을 위한 랜덤 이벤트

 

문학동네는 ARS를 활용해 고객들에게 개인화된 감성 경험을 선사한 사례예요.

 

문학동네에서 진행한 '내 인생 시 찾기' 이벤트는 고객인 ARS번호로 전화를 걸면 무작위로 시 한 편을 낭독해 주는 이벤트였어요. 특별한 이 이벤트는 고객들의 감성을 사로잡아 29만콜 이상의 참여를 기록하며 큰 반응을 얻었어요.

 

🔎포인트

✅랜덤으로 우연히 들려오는 '나만의 시' 경험 
✅ARS를 활용한 간단한 시스템이지만, 고객들에게는 개인화된 특별한 이벤트로 인식
✅AI나 고도화된 분석 시스템 없이도 낮은 비용으로 높은 마케팅 효과 (29만 콜 기록)

 

ARS를 통해 전달된 시 한편이지만, 고객들은 '나만을 위한 시를 선물 받았다.'는 감성을 느끼고 이를 SNS에 자발적으로 공유했어요. 특히 MZ세대의 '텍스트 힙'트렌드와 맞물리며 더욱 주목을 받은 이벤트가 되었죠.

 


 

 

🎯개인화 마케팅, 어렵지 않아요!

 

이제는 '우리 브랜드'를 강조하기보다 '고객 한 명 한 명' 이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어요.

 

쿠팡이나 나이키처럼 방대한 테이터를 활용한 AI 시스템이 없더라도, 개인화 마케팅을 실현하는 방법은 많아요. 핵심은 "고객이 나만을 위한 경험을 하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에요.

 

마지막으로 예시를 들어드린 ARS이벤트의 경우에도 예산 걱정 없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죠. 

 

고객이 ARS번호로 전화를 걸면 이름을 불러주는 응원 메시지, 랜덤 덕담, 운세 등을 들려주는 이벤트를 할 수 있어요. 별도로 앱을 설치하는 등 번거로운 방법 없이 누구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전화 한 통으로 참여가 가능해 진입장벽이 낮고 고객 참여율도 굉장히 높죠!

 

이러한 ARS기반의 개인화 이벤트는 아톡비즈에서 쉽고 저렴하게 구성해볼 수 있어요.

아톡비즈 ARS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개인화 마케팅을 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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