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 고객센터, 상담업무에 꼭 필요한 ARS(자동 응답 시스템)!
오늘은 기업 ARS세팅을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ARS는 어디에서 세팅해야 가장 효율적일지, 실제 제공 기능 및 비용을 기준으로 꼼꼼히 비교해볼게요.
각 서비스의 차이점을 실무자 관점에서 이해하고 도입하려고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거에요.
💡합리적인 비용 (추가요금, 가성비)
ARS 세팅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시는 것 중 하나는 아무래도 비용이겠죠?
ARS는 기업 CS업무에 활용되는 만큼, 무작정 눈에 보이는 비용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지출비용과 기능 대비 가성비를 따져서 고르는게 중요해요.
| 구분 | 아톡비즈ARS | K* | S*B | L*U* |
| 비용 | 22,000원/월 (전문IVR시스템) (수신회선/ 수신 콜 제한 X) |
11,000원 /월 + 회선별 기업용 센트릭스 비용 (수신회선당 과금) |
11,000원 /월 + 회선별 기업용 센트릭스 비용 (수신회선당 과금) |
11,000원/ 월 + 회선별 기업용 센트릭스 비용 (과금 관련 안내X) |
| 핵심 차별점 | ▪️N단계 시나리오 적용▪️셀프 수정 및 편집 가능(무료) | ▪️1~2단계 단순 ARS | ▪️1~2단계 단순 ARS | ▪️1~2단계 단순 ARS |
K*, S*B,L*U* 통신사 ARS솔루션은 기본 월 이용료가 11,000원이에요. 그런데 표를 자세히 보면 회선별 기업용 센트릭스 비용과 수신 회선당 과금이 별도로 발생됩니다. ARS솔루션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해당 통신사로 번호이동은 필수적이고요.
수신 회선이 아주 적거나 이미 해당 통신사의 기업용 센트릭스를 사용중이라면 괜찮겠지만, 아닌경우에는 실제 총 지출 비용을 예상보다 훨씬 높이는 요인이 될 수 있어요.
아톡비즈 ARS는 월 22,000원에 이용 가능하고 수신회선이나 수신 콜에 제한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기능적으로도 단순한 인삿말이나 안내에 그치는 ARS가 아니라 자동응답만으로 CS응대까지 가능한 전문IVR시스템이라이죠.
그래서 수신 회선이나 콜 수가 많거나 ARS로 기본적인 응대를 상담원 연결 없이 처리하고 싶은 기업은 아톡비즈ARS를 세팅하는게 효과적이에요.
💡뛰어난 기능(시나리오 설정, 자유로운 편집)

ARS의 핵심은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여 원하는 담당자나 정보로 신속하게 연결하는 시나리오 구성능력이에요. 상담원 없이 ARS만으로 단순하고 반복적인 문의를 처리할 수 있는 기능 또한 CS업무의 효율을 높이죠.
➡️N단계 시나리오
S*B, K*, L*U* 통신사의 경우에는 1~2단계의 단순한 ARS정도만 가능해요. 아톡비즈는 N단계의 대화형 자동응답시스템을 제공해서 고객 문의를 세분화 할 수 있고 복잡한 응대도 ARS로 처리할 수 있어요.
N단계 시나리오 구축 기능은 고객만족도와 업무 효율을 높이는 방법이죠.

➡️직접 편집, 수정 가능
기업에서는 신제품 출시, 시즌별, 휴무일 등에 따라 ARS 인삿말이나 내용을 변경해야 할 일이 많아요. ARS를 제공하는 업체의 경우 매번 수정을 요청해야하거나 수정에 따라 별도 요금을 받는 경우도 있는데요.
아톡비즈는 ARS를 직접 수정할 수 있는 편집툴을 제공해서 원하는 때에 수정이 가능해 신속한 대응이 필요한 기업 환경에서 큰 장점이돼요.
➡️TTS 제공
음성 안내 멘트 제작을 위한 TTS(Text -To-Speech)서비스도 중요해요. 비용작으로 부담이 있는 전문성우보다는 AI음성인 TTS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변경이 잦거나 내용이 많을수록 아톡비즈 처럼 TTS가 무료로 제공되는 업체에서 ARS를 세팅해야 해요.
💡확장성 (솔루션, 부가서비스 결합)
ARS는 CS업무에 주로 사용되는데요. 그래서 CRM이나 채팅상담,녹취, 콜백 등 CS업무에 필요한 솔루션과 부가서비스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런 경우 솔루션마다 다른 업체를 사용하면 관리와 세팅이 복잡하겠죠?
타사의 경우는 원하는 솔루션들을 맞춤으로 구축하기가 어렵거나 녹취 등 비용이 비싼 경우가 있는데, 아톡비즈는 합리적인 가격대로 원하는 솔루션과 부가서비스를 맞춤 세팅할 수 있어요.
| 비교 포인트 | 아톡비즈ARS | 타사 ARS |
| ARS시나리오 | N단계, 대화형 | 1~2단계 단순형 |
| 편집 자유도 | 편집 툴 제공(셀프 편집 가능) | 별도 요청, 또는 제한적 편집 |
| 솔루션 결합 | 전문CRM과 부가서비스 맞춤 결합 | 단순CRM 등 제한적 결합 |
타사의 ARS가 단순한 전화안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아톡비즈ARS는 지능형 고객 응대 환경 구축에 최적화된 솔루션이에요.
합리적인 비용으로 자유로운 시나리오 구성과 유연한 솔루션 확장성을 원하는 기업이라면 아톡비즈ARS를 선택하고 업무 효율을 극대화 해보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아톡비즈ARS세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배너링크를 클릭하고 무료로 온라인 컨설팅 받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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